진도와 수정 메르칼리 진도 계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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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8. 24.
매그니튜드는 지진의 크기를 나타내고 진도는 한 장소에서의 진동의 크기를 나타낸다. 이 둘은 모두 지진의 강도와 규모를 나타내는데 사실 전혀 다른 지표이다. 지진이 일어나면 방송에선 지진이 일어난 장소와 진도를 송신한다. 그리고 시간과 함께 진도가 표시되는 지점 수가 점점 늘어나며, 그 후 지진의 진원과 매그니튜드 등을 알 수 있다. 가장 먼저는 그 장소에서 관측된 진동의 크기로서 진도가 먼저 표시된다. 이는 순식간에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잔동은 진동 바로 위의 지표면인 진앙 부근에서 크고 진앙에서 멀어지면서 작아진다. 이는 진원에서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는 진동을 전혀 느끼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현재 진도를 분류하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는 건 이탈리아 지진학자 메르 칼리아에 의해 만들어져 사용되고 있는 수정 메르칼리 진도 계급이다. 이 분류는 1902년에 만들어졌는데, 1931년 미국의 해리 우드와 프랑크 노이만에 의해 보완되었다. 총 12개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진도에 따른 피해 규모에 근거를 둔 수치다. 진도 1.0~2.9는 ⅰ라고 표기하고, 특별히 좋은 상태에서 극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고는 전혀 느낄 수 없는 상태다. 3.0~3.9는 ⅱ~ⅲ 등급으로 나뉘는데 ⅱ는 소수의 사람들, 특히 건물의 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만 느끼는 상태며 섬세하게 매달린 물체가 흔들린다. ⅲ는 실내에서 현저하게 느끼게 되는데 특히 건물의 위층에 있는 사람에게 더욱 그렇다.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지진이라고 인식하지 못한다. 정지하고 있는 차는 약간 흔들리는 상태다. 4.0~4.9도 ⅳ~ⅴ로 나뉘고 ⅳ는 낮에는 실내에 있는 사람들이 느낄 수 있으나 옥외에서는 거의 느낄 수 없다. 밖에는 일부 사람들이 잠을 깬다. 그릇, 창문, 문 등이 소란하며 벽이 갈라지는 소리를 낸다. 대형 트럭이 벽을 받는 느낌을 준다. 정지하고 있는 자동차는 뚜렷하게 움직이는 상태다. ⅴ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느끼는 상태로 많은 사람들이 잠을 깬다. 약간의 그릇과 창문 등이 깨지고 어떤 곳에서는 석고에 금이 가기도 한다. 불안정한 물체는 넘어지며 나무, 전주 등 높은 물체의 교란이 심하다. 5.0~5.9도, ⅵ~ⅶ로 나뉘고 ⅵ는 모든 사람들이 느끼는 상태고 많은 사람들이 놀라서 밖으로 나간다. 무거운 가구가 움직인다. ⅶ는 모든 사람들이 밖으로 뛰어나오고 설계 및 건축이 잘 된 건물에서는 피해가 없을 수도 있으며 보통 건축물에서는 약간의 피해가 있으며 열등한 건축물은 상당한 피해를 입는다. 운전하는 사람도 느낄 수가 있다. 6.0~6.9도, ⅷ~ⅸ로 나뉘며 ⅷ는 일반 건축물은 부분적 붕괴와 어쩌면 상당한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상대적으로 열등한 건축물에서는 아주 심하게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무거운 가구가 넘어지고 창틀로부터 창문이 떨어져 나간다. 굴뚝, 공장 재고품, 기둥, 기념비, 벽돌이 무너진다. 모래와 진흙이 쏟아져 나오고 우물물의 변화가 있으며 운전이 힘들어진다. ⅸ는 특별히 설계된 구조물에도 상당한 피해를 준다. 잘 설계된 구조물이 기울어지기도 하고 큰 피해를 주며 부분적으로 붕괴된다. 일반 건물은 기초에서 벗어난다. 땅에는 금이 명백하게 가며, 지하 파이프도 부러진다. 7.0 이상은 ⅹ~ⅹⅱ로 표기되고 ⅹ는 잘 지어진 목조 구조물이 파괴되고 대개에 석조 건물과 그 구조물이 기초와 함께 무너진다. 땅에 심한 금이 가며 철도가 휘어진다. 산사태가 강둑이나 가파른 경사면에서 생기며 모래와 진흙이 이동한다. 물이 튀어나오며 둑을 넘어 쏟아진다. ⅹⅰ는 남아있는 석조 구조물은 거의 없는 상태로 다리가 부서지고 땅에 넓은 균일이 간다. 지하 파이프가 완전히 파괴된다. 연약한 땅이 푹 꺼지고 지층이 어긋난다. 열차 선로가 심하게 휘어진다. 마지막 ⅹⅱ는 전면적에 피해가 발생되고, 지표면에 파동이 보인다. 시야와 수평면이 뒤틀린다. 물체가 하늘로 던져지는 상태다.